서울시민의 건강을 위해 함께하는 생활체육!

서울시국학기공협회

종목소개

home > 종목소개 > 종목소개

종목소개

이전페이지 다음페이지

국학기공이란?

단(丹)이란 "붉다"는 뜻으로 에너지, 힘, 기, 태양을 상징하며 "완성된 생명 에너지"를 일컫는 말이다.
사람이면 누구나 가지고 태어나는 생명 활동의 근원이 되는 기(氣), 즉 생체에너지를 연구하는 기학(氣學)이다. 기(氣)를 터득하고 조절, 활용하는 단학기공은 육체적, 정신적 효과뿐만 아니라 민족의 철학과 정신이 있기 때문에 우리국민은 물론이고 미국, 일본, 캐나다, 영국, 브라질 등 세계 곳곳의 현지인들에게도 그 진가를 인정받고 있는 한민족의 고유 전통 수련법이다.

국학기공은 우리민족의 한철학 을 바탕에 깔고 있는 심신 단련법이며 사람이면 누구나 가지고 태어나는 생명 활동의 근원이 되는 기(氣), 즉 생체에너지를 통해 심신을 단련하는 생활체육이다.

낚시의 고사를 논할 때 강태공의 일화가 빠지지 않는 이유는 그가 낚시를 잘해서가 아니었다. 강태공이 살았던 3,000년 전 당시만 해도 중국에서는 이미 상당히 과학적인 낚시방법이 성행했으며, 이때 이미 낚시가 삶의 수단이 아닌 취미생활의 일부였음이 여러 문헌을 통해 증명되고 있다.

실제로 이 때 중국에는 조차(釣車)라는 낚시도구가 있었다는 기록이 있다. 조차(釣車)에 대한 구조나 모양새는 자세히 알 수 없으나 지금의 릴과 비슷한 기능을 하지 않았나 추측된다. 이것만 봐도 삶의 수단이 아닌 그 자체가 목적으로서의 낚시는 이미 우리가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역사가 오래되었음을 알 수 있다.

기(氣)를 알자

기(氣)란 무엇인가?

기(氣)는 힘(Power), 에너지(Energy) 즉, 생체에너지를 말한다. 쉽게 말해 기운이라고도 한다. 기는 우주공간에 빛과 소리와 파장으로 존재하는데 시간과 조건이 되면 모여서 형체를 갖춘 여러가지 모습으로 존재할 수도 있다. 인간은 눈으로 볼 수 있는 몸, 즉 피부와 뼈, 세포 등이 있고 눈으로 보이지 않는 기와 마음으로 이루어져 있다.
사람이 눈을 깜빡이거나 잠자리가 날아갈 때 사용하는 아주 작은 힘에서부터 천둥이나 벼락과 같은 거대한 에너지까지 모두가 기(氣)이다.
현대에는 서양의 합리적이고 분석적인 방법으로 기(氣의) 실체를 밝히려는 연구가 세계적으로 많이 행해지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기의 세계의 극히 일부분만을 밝혀내고 있다.

기(氣)의 종류
원기(元氣) :
어머니의 뱃속에서 부모로 부터 받은 기운을 말한다. 이를 선천지기(先天之氣)라고 한다.
정기(精氣) :
음식물의 섭취와 호흡을 통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말한다. 이를 후천지기(後天之氣)라고 한다.
진기(眞氣) :
마음에 의해 발생하는 에너지를 말한다.
기(氣)에 관련된 우리나라 말

우리나라는 기(氣)를 통하여 심신을 수련하고 인간완성을 이루는 문화의 시원지이며, 기를 생활에 응용하는 깊은 전통이 있으므로 기에 관한 말이 세계 어느 나라보다 많다.

기운(氣運)이 있다(없다) :
기운이 없다는 것은 곧 에너지가 없다는 뜻.
기가 막힌다 :
기가 잘 흐르지 못하고 막히면 사람이 병들거나 죽는다. 갑작이 어이없는 일을 당하거나 놀라운 일을 당하면 기가 막힌다.
상기(上氣)되다 :
부끄러운 일을 당하거나 흥분하여 기가 머리쪽으로 올라오면 혈액도 위로 올라와 얼굴이 붉어진다.
기절(氣絶)하다 :
기가 끊어지면 의식을 잃는다.
기분(氣分)이 좋다(나쁘다) :
기의 분배가 잘 되는 것이 기분이 좋은 상태이다. 기운이 막혀 골고루 흐르지 않게 되면 기분이 좋을 수가 없고 병이 들게 된다.
인기(人氣)가 좋다 (를 얻다) :
인기가 좋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기운을 많이 잘 받은 상태이다.

이외에도 기가 살다(죽다) ,기가 차다, 기진 맥진(氣盡脈盡) 하다, 기골(氣骨)이 장대하다 ,기품(氣稟)이 넘친다, 드높은 기상(氣像),패기(覇氣)가 넘친다. 기승(氣勝)을 부린다 등 기에 관련된 말은 400가지가 넘을 만큼 많다. 이렇게 기는 우리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국학기공의 역사

고구려의 조의선인 제도, 백제의 문무도, 신라의 풍류도 또는 화랑도, 고려초기의 국선 또는 국자랑 등 국가의 인재양성 제도를 통해 전통이 계승되어 왔다. 그러나 묘청의 난 이후 단학은 역사의 주류에서 사라지게 되었다. 그 후로 단학의 수행법은 거의 전수되지 않은 채 조선시대 의병들의 정신과 선비정신으로 일제 강점기의 독립군과 상해임시정부의 정신으로 그 정신의 맥만이 이어져 왔다.

누구에나 좋습니다.

주부를 위한 수련

자신들의 주장이나 권리를 억누르는 것이 미덕이 되어버린 주부의 자리!!
우리나라 주부들의 병은 대부분 "홧병" 즉, 스트레스로 인한 신경질환에서 시작됩니다. 가슴의 화기를 아랫배로 내려 가슴과 머리를 시원하게 해주고,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주부들의 젊음과 자신감을 다시 찾아 드립니다.

직장인을 위한 수련

현대 직장인들은 직장에서의 역할, 미래에 대한 불안감등 과중한 스트레스로늘 피곤합니다. 반복되는 생활과 스트레스로 지친 하루, “어디가서 푹 좀 쉬었으면 ” 하는 것이 직장인들이 공통된 바람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몸과 마음의 건강을 지킬 수 있는 수련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가정에서, 직장에서 활기차고 자신감 넘치는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의 단학수련

입시 경쟁 속에서 겪게 되는 스트레스와 피해의식, 성적에 대한 열등감 속에서 상처받고 가슴이 메말라 가는 아이들의 모습이 안타깝습니다. 수련을 통하여 학업능력을 향상 시켜주는 것은 물론 성격이 밝아져 대인관계가 원만해지는 효과를 가져다 줍니다. 몸과 마음이 예민한 시기, 단학수련은 밝고 순수한 자신을 느낄 수 있게 해 주는 중요한 촉진제입니다.

노인의 단학수련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노인들, 그들에게 “건강” 보다 귀중한 것이 있을까요. 노인의 젊고 건강한 삶을 위한 수련을 통해 몸과 마음에 활력을 불어 넣고, 삶에 대한 참 의미를 깨닫게 해 줍니다.

국학기공 몸이 좋아지는 건강원리

체질개선 / 체력증진 / 다이어트 / 스트레스해소 / 집중력과 정신력 등 강화
인체(人體)는 좌우대칭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 좌우의 균형이 맞지 않으면 마침내 보이지 않는 온갖 질병이 발생하게 된다. 먼저 인체의 근본적 구조인 뼈부터 균형이 맞아야 하고 근육의 발달 정도와 긴장도가 좌우 균형을 이룸으로써 인체 내부의 생체에너지의 흐름이 좌우 균형을 이루어야 한다. 뼈가 항상 바르기 위해서는 그 뼈를 당기고 있는 근육의 상하좌우 긴장도가 균형되어야 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항상 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단학기공(丹學氣功)은 도인체조와 호흡을 통해 평소 잘 사용하지 않는 근육과 신경, 호르몬 등을 자극하고, 기의 균형을 이루어 인체내 자연치유력(면역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
특히, 호흡을 통해서 수련자 스스로가 자신의 기를 조화시킴으로서 정충기장신명(精充氣壯神明)하고 수승화강(水昇火降)하여, 머리는 항상 맑고 몸은 따뜻하며 팔과 다리에는 늘 기운이 넘치게 된다.

수련의 효과
  • 기혈순환이 원활해 지고 굳어진 근육을 풀어주므로 어깨, 무릎 기타 관절이 유연해진다.
  • 몸과 손발이 따뜻해 진다.
  • 만성피로에 효과적이며 두통, 불면증 해소에 좋다.
  • 체중과 혈압이 조절되며, 숙변이 제거되고 피부가 좋아진다.
  • 심인성질환, 성인병 및 온갖 질병이 예방되고 몸의 자연 치유력이 살아난다.
  • 집중력이 높아지고 창의력이 개발된다.

수승화강(水昇火降)의 원리

신장의 물(水) 기운은 위로 올라가고, 심장(火)의 불기운은 아래로 내려간다는 뜻이다.
건강한 사람은 항상 머리는 시원하고 배는 따뜻하다. 이는 수승화강이 잘 되어 물기운이 올라가 머리를 식혀주고 불기운이 내려가 아랫배를 따뜻하게 덥혀 주는 상태이다.

가. 수승화강이 잘 되는 상태
  • 입안에 단침이 고인다.
  • 머리가 시원해지고 맑아져 마음이 편안해진다.
  • 아랫배가 따뜻해지고 힘이 생긴다.
  • 내장의 기능이 왕성해진다.
  • 피로하지 않고 몸에 힘이 넘친다.
나. 수승화강이 안 되는 상태
  • 입술이 타고 입안이 마른다.
  • 머리가 멍하고 뜨거워진다.
  • 가슴이 두근거리고 불안해진다.
  • 목이 뻣뻣해지고 어깨가 결린다.
  • 항상 피곤하고 소화가 잘 안 된다.

정충기장신명(精充氣壯神明)

정이 충만해지면 기가 장해지고 기가 장해지면 신이 밝아진다는 뜻이다.

정충 하단전이 개발·완성되어 육체적인 건강의 문제가 해결되는 상태입니다. 흔히"정력" 이라고 말하듯이 정은 모든 활동의 기본이 되는 에너지이다. 정이 충만해지면 자 신감과 능동적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다. 기장 중단전이 개발 완성되어 마음이 열린 상태입니다. 기가 장해진다는 것은 기가 성숙하 여 어른스러워진다는 뜻이다.

신명 상단전이 개발 완성되어 지혜로워지고 진리를 깨닫게 되는 상태이다. 흔히 "신난 다" "신바람 난다" "신명난다"라는 말과 관계가 있으며, 신이 밝아지면 창의적인 에 너지가 충만해져 소중한 삶을 더욱 윤택하게 합니다.

심기혈정(心氣血精)의 원리

마음이 있는 곳에 기가 모이고 기가 있는 곳에 피가 흐르고 피가 있는 곳에 정이 있다는 뜻이다.

마음을 집중할 때 氣가 발생된다는 뜻이다. 아이가 배가 아플 때 할머니가 손자의 배를 만지면 곧 낫는 것도 같은 원리인데, 할머니가 손자를 낫게 하려는 간절한 마음을 쓰자 그 마음에 의해 기운이 전달되어 아픈 곳이 낫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도인체조도 심기혈정에 의해서 동작이 이루어질 때 효과가 더욱 극대화된다.

생활체육지도자로 기여

현재 본 연합회에 활동하는 1만 여명의 국학기공 지도강사들이 공원, 주민자치센터, 문화회관, 복지관, 산후조리원, 건강증진센터, 여성회관, 학교, 직장 등지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경로당, 치매병원, 정신병원 등에서 자원봉사를 하고 있으며 사회문제로 빚어지고 있는 소외계층을 위한 수련지도로 사회를 위한 건강한 일원으로 기여하고 있다.

국민건강운동으로 의료비절감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하는 국학기공교실이 열려 시민들의 건강증진은 물론 의료비절감 효과를 보고 있다. 도산공원, 달성공원, 밀양솔밭 등 전국의 방방곡곡에서 이루어지고 있는 새벽 국학기공교실은 시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건강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가족들에게까지 확대되고 있다.

동네주민을 위한 국학기공

주민자치센터의 기능전환으로 동네주민들을 위한 주민자치센터가 운영됨에 따라 국학기공이 크게 확산되어, 지역주민들의 밝고 활기찬 지역사회 문화정착에 기여하고 있다. 전국 각지의 주민자치센터에 개설되어 운영되고 있으며, 주민자치센터의 정착화와 주민들의 여가선용의 기회제공은 물론 주민화합과 단결에도 기여하고 있다.

민방위교육 건강인성강좌

현대 성인남성들을 대상으로 하는 민방위교육 건강인성강좌는 현대인의 최대관심 분야인 건강인성강좌는 참석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러한 교육을 통해 국학기공은 대중화되고 있으며, 몸과 마음의 건강에 대한 인식을 녹여 주고 있다. 특히 우리민족 전통수련법의 건강원리와 기(氣)수련법 등을 간단한 원리속에서 몸으로 체율체득하는 과정에서 여타 과목과는 달리 모두가 재미있어 하고 열렬한 관심을 가짐으로서 민방위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